자바(Java)의 기초 박살내기 - 이클립스(Eclipse)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이클립스(Eclipse)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설치하기전에 JDK와 환경 변수 설정 안하셨다면 이전 글을 보시며 따라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클립스를 설치 하기전에 Java를 개발함에 있어 대표적인 3가지 Too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 NetBeans(넷빈즈)

Eclipse(이클립스)

IntelliJ IDEA(인텔리제이 아이디어)


1. Java관련 Tool 알아보기

첫 번째로 소개할 Tool은 넷 빈즈(NetBeans)입니다. 


넷빈즈는 초기에 자바 개발 자들이 많이 사용했으나 웹과 앱기술의 발달로 인해 점점 사용자들이 줄어 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클래스 기반언어 작업시 편리하고, 파일 비교 기능, 소스 히스토리 기능 등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Tool은  IntelliJ IDEA(인텔리제이 아이디어) 입니다.

인텔리제이 아이디어는 상당한 IDE의 안정성이 있습니다. 오늘 설치할 이클립스를 사용하다보면 점점 프로그램이 무거워지고 플러그인 끼리 충돌이 많이 일어나거나 호환성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인텔리제이 아이디어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해결이 되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기마련 학생인 저한테는 제일 큰 문제는 유료이기 때문도 있고 유료여서 그런지 오픈소스쪽에서는 발전을 하고 있는 단계라 플러그인 연동이 부족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Tool은 이번에 설치할 Eclipse(이클립스) 입니다.

이클립스는 한국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발툴로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기반 형태의 Tool입니다. 특히 Web(웹) 개발에 특화 되어 있어서 많은 서버관련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클립스(Eclipse)에 대한 설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이클립스(Eclipse) 설치하기


① 이클립스(Eclipse)사이트인 https://eclipse.org/에 접속하여 DOWNLOAD 클릭하기.


② 현재(2017.06.27 기준) Eclipse Neon 버전이므로 DOWNLOAD 64BIT를 클릭하기.


③ 다시한번 DOWNLOAD 클릭하기.


④ 다운 받은 설치 파일 실행 시켜서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클릭후 'install' 클릭.


⑤ 설치가 완료 되면 실행을 한 후 프로젝트 생성할 폴더경로를 설정후 확인 누르시면 끝!


- 이번시간에는 자바에서 사용하는 Tool에 대한 종류와 소개와 이클립스(Eclipse) 설치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Java에 대해 배우기 전에 이클립스 가독성 + 느낌있게 보이기위해 배경 테마 바꾸는 방법과 폰트 크기 바꾸는 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