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관련 - GitHub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for Windows

안녕하세요. 취업준비를 하기위해서나 자신의 경력을 정리하기위해 요즘 포트폴리오 작성을 많이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개꿀떡해보겠습니다.


1. GitHub에서 Repository 만들기

https://github.com/ 에 들어가 로그인 하기.(아이디가 없으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

 

② 상단의 "New Repository"를 눌러 저장소 만들기.

"Repository name"을 반드시 "아이디.github.io"로 해줍니다.

(여기서 아이디는 Owner 입니다.)

 

"아이디.github.io"로 접속하여 정상적으로 적용됐는지 확인해줍니다.

(바로 접속하면 404에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몇분뒤 다시 새로고침해보시면 정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2. Git 설치하기

https://git-scm.com/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해줍니다.

 

② github 저장소에 들어가서 위와같이 주소를 복사하기.

 

"윈도우 + R"을 눌러 "CMD"를 검색하여 원하는경로에 "git clone <복사한주소>" 입력하기.

 

3. SourceTree 연동하기

- https://raccoonjy.tistory.com/29를 참고하여 소스트리와 연동 해주시면됩니다.

 

4. 포트폴리오 템플릿 고르기

 http://jekyllthemes.org/에 접속하여 테마 고르기

 

② 원하는 테마다운로드

 

③ 테마 압축을 풀어 2번에서"git clone <복사한주소>"에 생성한 경로에 넣기

 

소스트리를 통해 "커밋""PUSH"하여 Git에 올리기

 

⑤ 껍데기 뿐이지만 "아이디.github.io"로 접속하여 정상적으로 적용됐는지 확인.

 

5. 루비(Ruby) 및 지킬(Jekyll) 설치하기

- 5번에서 커밋 후 푸쉬를 반복하면서 소스 수정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게되면 커밋도 지저분해지고 확인하는데 오래걸리 기 떄문에 루비를 통해 지킬을 설치하여 로컬에서 확인을 해줍시다.

 

https://rubyinstaller.org/downloads/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해줍시다.

(현재 기준으로 3.2.0은 버그가 있어 3.1.3을 설치해줍니다.)

 

② 다운르도 파일 설치 후 윈도우창에서 "ruby" 검색 하여 콘솔창 켜기

 

gem install bundler jekyll minima jekyll-feed tzinfo-data rdiscount

③ 위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여 지킬(Jekyll) 설치하기

 

7. 로컬에서 포트폴리오 생성하기

chcp 65001

① Ruby 콘솔 창에서 해당명령어를 입력하여 인코딩 에러 발생 대비하기

 

cd C:\Users\jjy45\Jae-Youn-Jo.github.io

② github 저장소 경로로 이동하기

 

jekyll serve

③ 서버 실행시키기

 

http://127.0.0.1:4000/ 로 접속하여 확인하기

 

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으면 VSCode나 편집 Tool를 이용하여 HTML을 수정하여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위와 같이 로컬에서 확인후 GitHub에 커밋하여 "아이디.github.io"로 최종점검을 해주시면 됩니다.


포트폴이오 만드는 방법에대해 개꿀떡해보았습니다. 저 또한 현재 일을하다가 쉬고있어서 개인 공부도 할겸 포트폴리오도 정리해보면서 재정비를 해보았는데 감회가 새롭웠네요 . 여러분들도 한번씩 새로운 시작 또는 재정비 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